연일 높은 습도로 중동의 더위를 실감하게 하는 날씨입니다.

기상 통보에 의하면 이번 주 중은 습도가 계속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이제 장마가 끝나고 본격 더위에 접어들었다고 듣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 절기마다 들리는 ‘해운대 피서인파 최대’, ‘고속도로 곳곳 정체’, ‘열대야’ ‘찜통’ 등의 단어가 자주 언급이 되고 있네요.

본사 지원팀을 비롯 각 부서가 휴가 기간중임에도 당직제 운영을 통한 원활한 현장지원 체제를 유지하고 있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주간은 본사의 최고 경영진에서 현장을 방문하시는 기간이라서 나름대로 준비에 몹시 바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사실 있는 그대로 보여 드린다고 하는 것은 예의도 아닐뿐더러 그래서도 안 될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개설 초기 현장으로 분류되는 현장입니다만. 많은 준비와 정성을 다한 업무 보고 및 현장 안내를 드렸습니다. 회장님과 본부장님께서도 흡족해 하시면서 직원들 손을 한 사람 한 사람 잡으면서 격려해 주셨습니다. 업무보고 및 현장 시찰 시 회장님께서 관심을 보인 질문사항이나 당부사항을 아래와 같이 요약보고 드립니다.

운영지원부에는 요구하는 별도의 서식에 따라 동 사항을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장 업무보고 시 코멘트/지시사항

1)    일보상 한국인 동원 인력이 T/O에 비해 모자라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인원 부족 문제가 있다는 것인가?

-      동 질문에 대해서는 동원 시기별로 현황 관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부족하다는 의미가 아님을 PM이 설명했고,

-      이에 대해, ‘다들 고생하는데, 인원이 모자라서 고생을 더 하면 안된다.” 고 말씀하셨고, “지금 보고서상의 인원현황은 T/O 대비

현재원이 부족한 것으로 잘 못 이해할 수 있으니 인력 현황은 동원 시기별로 구분 관리해서 그런 오해가 없도록 하라는 지시 말씀이 있었습니다.

2)    해외 파견 기간 중 인사상 불이익은 없는가?

-      이 질문에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본사의 현장 지원이 예전에 비해 엄청나게 개선이 되었습니다.”라고 소장이 답변을 드렸고,

-      이에 회장님은 다시 “예전엔 건설에 비해 뭐가 부족하니…, 등 말이 많았는데, 이젠 많이 좋아졌지요?” 라시면서 “어쨌든 해외현장에 근무하면서 인사상 불이익은 있어서는 안됩니다. 본부장이 이런 것들 잘 챙기세요.” 라고 당부하셨습니다.

3)    업무 보고서의 매출 수금 실적과 관련 “수금이 매출에 비해 못 미치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가?” 라고 물으셨고,

-      매출 계획 대비 수금 그래프가 차이가 나는 것은, 매출 시점 대비 발주처 내부 처리 시한의 차이로 3개월의 기간 차이가 있으며,

-      이미 선수금을 20% 받았기 때문에 그 금액이 반영이 안 된 까닭임을 설명 드렸습니다.

4)    그리고 삼국인 인력동원 문제를 언급하시면서, 하청업체 인센티브제 도입 등 적극적인 인력동원 방안을 모색하라는 지시말씀이 있었습니다.

5)    그 외 Offset Program을 언급하시면서, 사전 예산에 반영을 했어야 할 것이며, 관련 대책을 적극 강구하라고 하셨습니다.

6)    또한 자재 입고 지연으로 인한 공정차질을 우려하시면서, “본사와 협의해서 현장주도로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라.”는 지시의 말씀도 계셨습니다.

 

2.    현장 순시 중 관심 및 질의 사항

1)    쿠웨이트 전력 사정은 어떤가?

-통상 전력 소비가 많은 하절기에는 약 20% 정도 전력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답변

2) 직접 현장을 보니 공사 규모가 상당히 크다. 마라픽 보다 작은 줄 알았는데…

   -동일 규모의 프로젝트라고 설명 드림.

3) MEW 인허가 관계 빨리 빨리 추진해야 할 것이다. 처음 하는 정부공사라서 애로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Know-how를 체득해서 차기 공사에도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라.

4) 발전기 연료는 어디서 공급이 되는가?

   - 자국 내에서 조달됨을 설명 드림.

5) 본부장께서는 이런 공사 기록을 철저히 남기도록 하시라고 당부.

   - 플랜트 사업본부에서 사용하는 공사관리 시스템인 PEROS를 이용해서 모든 공사관리 기록

     이 관리되고 있음을 설명 드림.

 

 3.    업무 보고 후 사비야 현장의 지역 특성상 ‘급지 조정’ 필요 건의에 대해 ‘본사에 가서 검토 지시하겠다’고 하셨습니다.

-      관련 “이런 문제는 본부장께서 하셔야 될 일인데…” 라고 하자, “현장 여건은 비슷합니다.” 라고 답변하셨습니다.

 

4.    현장 순시와 업무보고 및 건의사항 시간을 마치고,

-      공사가 상당히 많이 진행되었고, 안정적이다.

-      이 공사는 반드시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

-      이 공사가 성공하게 되면 플랜트 사업본부의 발전설비 능력은 확실하게 인정 받는 것이다. 라는 말씀으로 격려를 하셨으며,

-      “직원들 복지와 여가 선용에 신경을 많이 쓰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더위에 항상 건강 유념하시면서, 알차고 즐거운 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 (201008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