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가 바로 저긴데

 

                                                  노산 이은상

 

 

고난의 운명을 지고,

역사의 능선을 타고.

이 밤도 허위적 거리면 가야만 하는 겨레가 있다.

고지가 바로 저긴데 예서 말수는 없다.

 

넘어지고 깨어지고라도

한 조각 심장만이라도 남거들랑

부둥켜 안고 가야만 하는 겨레가 있다.

새는 날 핏속에 웃는 모습 다시 한번 보고 싶다.

 

 

* 자유문학 창간호(1966년 5월)에 발표된 시다.

  고지는 통일에 대한 숙원을 의미하며,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의 의지를 읊은 시라도 정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를 알고 외우는 사람들도 이젠 이 시가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의 의지를 읊은 시의 의미로서 보다는,

   뭔가 굳의 의지로 마무리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을 때 인용하곤 한다.

  그저 전해 들은 얘기지만 청마선생의 바위에 대해 후일 정말 바위가 조국 광복의 염원을 의미하는가? 라는 문제를 놓고

  작자와 직접 인터뷰를 했던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

  정작 작자는 "그냥 바위다." 고 얘기했다고 한다. 시는 그래서 굳이 시의 사상을 캐어 정의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 감흥 그대로 각자의 느낌으로 감상하는 것이 오히려 좋을 듯 하다.

  벽에 걸린 그림을 보면서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처럼...

  시를 특별한 사람들의 영역으로 구획을 하지 않고, 일반 대중 속에 숨쉬게 하는 방법일 것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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